한태상공회의소에서 전하는 태국 및 주변국가 경제 NEWS - 681호

작성자 : 관리자 날짜 : 2024/04/25 18:25

<태국경제 단신>

-태국 baht 환율(방콕은행 전신환매도율 기준)은 3일 수요일 36.85에서 4일 목요일 36.86로 하루에 0.01밧 0.03% 상승했습니다.

-태국 증권 시장은 3일 수요일 1,375.69에 마감한 후 4일 목요일 1,373.89로 하루에 1.8포인트 0.13% 감소했습니다. 하루 거래 금액은 307억 밧이었습니다.

-상무부 발표에 따르면 3월 소비자물가지수(CPI)는 107.25포인트, yoy 0.47% 하락했으며 6개월 연속 감소했으며 핵심소비자물가지수(Core CPI)는 104.61 포인트, yoy 0.37% 증가했습니다. CPI가 하락한 원인은 정부의 생활비 보조금으로 인한 식량 및 에너지 가격 하락에 따른 것입니다.

-The Oil Fuel Fund Office (OFFO)는 표준 디젤 소매가격을 리터당 0.50바트 인상하여 29.94바트에서 30.44바트로 인상 조정하기로 동의했습니다. 이는 지난 4월 6일부터 새로운 가격이 발효되었습니다.

-TTB 애널리틱스는 태국은 외국인 관광객 증가와 4월 12일 추가 휴일 덕분에 올해 송크란 연휴 기간 동안 415억 바트를 벌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습니다. 태국인과 외국인 관광객들의 지출은 작년 4일간 송크란 연휴 동안 지출한 268억 바트에서 55%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특히 관광지와 방콕 인근 해안 도시에서 여행, 상품, 숙박에 대한 지출을 통해 172억 바트를 창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The Bangkok International Motor Show를 개최하는 Grand Prix International은 올해 3월 27일부터 4월 7일까지 열린 행사 동안 자동차 53,438대와 오토바이 5,173대의 주문이 예약됐고 주문량이 27.5%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전체 자동차 주문 중 전기차(EV)가 차지하는 비중은 약 32.8%로 지난 행사에서는 21.5%를 기록했습니다.

-Tri Petch Isuzu는 PTT Plc와 협력하여 태국 운송 부문에서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캠페인을 지원하기 위해 새로운 청정 연료로 구동되는 차량을 공동 테스트하고 있습니다. Isuzu-PTT 협력은 Isuzu Motors와 Toyota Motor를 포함하는 대형 자동차 제조업체 그룹인 Commercial Japan Partnership Technologies가 주도하는 프로젝트 중 하나이며, 탄소 중립을 달성하기 위한 전 세계적인 노력에 부합하는 기술을 홍보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공중보건부 “태국의 마리화나는 금지되지 않고 규제될 것”

  공중보건부 장관인 Cholnan은 정부가 마리화나를 의료 및 건강 목적으로만 사용하도록 하는 법안을 곧 통과시킬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Cholnan 장관은 최근 온라인 뉴스 사이트에 마리화나를 마약 목록에 다시 올릴 것이라고 말한 세타 총리의 발언을 바로잡기 위해 이같이 밝혔습니다.
  그는 현행법에 따라 테트라하이드로칸나비놀(THC)이 0.2% 이상 함유된 마리화나 추출물만 마약으로 간주될 것이라고 말했으며 마리화나를 건강 및 의료 외의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규제하는 법안의 초안을 곧 내각에 제출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새 법안에 따르면 의료 또는 건강상의 이유 외에 목적으로 마리화나를 사용하는 사람은 처벌을 받게 됩니다. Cholnan 장관은 새 법이 제정되면 개인적인 용도로 마리화나를 재배하려는 사람은 먼저 허가를 받아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Kbank는 태국과 라오스 간 QR결제 서비스 출시를 선도했으며 올해 말까지 인도와의 연계를 확대할 계획입니다. 현재 외국인 관광객이 모바일 뱅킹을 이용하여 태국 QR코드로 결제할 수 있는 국가는 말레이시아, 홍콩, 인도네시아, 싱가포르, 캄보디아, 베트남, 라오스가 있습니다.

-태국, 반도체 열풍에 동참

  투자청(BOI)에 따르면 태국은 올해 첨단 반도체 생산을 위해 더 많은 외국인 투자를 유치하기를 원한다고 합니다. BoI의 Wirat Tatsaringkansakul 사무차장은 중국과 대만의 많은 기업들이 지정학적 위험을 피하기 위해 태국, 특히 인쇄회로기판(Printed Circuit Board)에 대한 투자를 확대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Sony Device Technology(Thailand)는 최근 자동차 애플리케이션과 디스플레이 장치용 이미지 센서 조립을 위한 새로운 반도체 제조 건물(빌딩 4)을 설립하기 위해 23억 바트를 투자했으며 향후 일부의 반도체 기술을 일본에서 태국으로 이전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난 3월 28일 Narit Theodsatheerasak BOI의 사무청장은 장비 자동화, 디지털 기계, 전기차, 의료 등 다양한 산업에 사용되는 전자기기의 핵심인 인쇄회로기판(PCB)사업에 대한 투자 혜택을 개선했다고 밝혔습니다. 인쇄회로기판 생산에 대한 더 많은 투자를 장려하기 위해 전체 공급망을 포괄하도록 PCB 산업의 비즈니스 유형을 추가했습니다. BOI으로부터 투자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추가 비즈니스 유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PCB 생산을 지원하는 Lamination, Drilling, Plating, Routing 사업, 2. Copper Clad Laminate (CCL), Flexible CCL (FCCL), Prepreg 등 PCB 생산에 필요한 핵심 원자재를 생산하는 사업, 3. Dry Film, Transfer Film, Backup Board 등 PCB 생산에 필요한 원자재와 기타 필요한 자재를 생산하는 사업입니다.

-한국, 태국과 '경제동반자협정' 추진…협상개시 공식선언

  산업통상자원부는 3월 28일 태국 방콕에서 노건기 산업부 통상교섭 실장과 품탐 웨차야차이 태국 부총리 겸 상무장관이 '한·태국 EPA' 체결을 위한 협상 개시를 공식 선언했다고 밝혔습니다. 양국은 EPA를 통해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 대비 높은 수준의 상품·서비스 시장 개방을 이루고, 경제협력, 디지털, 정부조달 등 상호 관심 분야의 협상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산업부는 이 EPA가 체결되면 양국이 미래지향적인 전략적 통상관계를 수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자동차, 전기차, 자동차 부품 등 관심 품목의 수출 증대는 물론 신규시장 진출 기회 창출, 아세안 한류 확산, 공급망·바이오·청정경제 등 분야의 협력 강화 등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양국은 올해 상반기까지 분야별 협상 준비를 위한 사전협의를 진행하고, 이른 시일 안에 제1차 협상을 개최하기로 했습니다. 노건기 통상교섭 실장은 지난해 역대 최대 수준인 5개 통상협정을 체결하며 우리의 경제영토를 넓힌 데 이어 올해 태국, 말레이시아를 시작으로 핵심광물, 자원 등 전략적 가치가 큰 아프리카 등 글로벌 사우스 국가와의 통상 협정을 적극 추진해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주변국가 소식>

-중국산 칫솔, 글로벌 시장점유율 무려 60% 달해    
올해 1~2월 중국의 노동밀집형 제품 수출은 전년 동기 대비 22.2% 증가, 중국산 칫솔의 글로벌 시장점유율은 60%에 달했습니다. 중국산 칫솔의 주요 생산지인 장쑤성 양저우 시 해관에 따르면 1~2월 양저우시 칫솔 수출액은 26.5% 증가한 3.4억 위안(한화 약 632억 원)이며, 주요 수출시장은 미주와 동남아 지역입니다.    

-유엔인권이사회, 미얀마로의 항공유 수출 중단 촉구    
4월 4일, 유엔인권이사회(UN Human Rights Council)는 47개 가입국이 참여하는 가운데, 각국 정부의 민간인에 대한 폭력 행위 의혹으로 미얀마 군정에 대한 압박 조치에 만장일치로 동의했습니다. 특히, 인권 침해 행위를 저지를 위험이 있는 경우 미얀마로의 항공유 수출이나 판매를 자제할 것을 각국 정부에 촉구했습니다. 금번 결의안은 미얀마로의 무기, 탄약 및 기타 군사 장비의 불법 수출을 중단할 것을 촉구하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현대차·기아, 인도 전용 전기차에 현지기업 배터리 첫 탑재    

현대차·기아는 경기 화성시 남양연구소에서 인도 배터리 전문기업 '엑사이드 에너지'와 인도 전용 전기차의 배터리셀 현지화를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협약에는 현대차·기아 전용 배터리셀의 개발과 생산, 전기차와 하이브리드차(HEV) 등 전동화 전반에 대한 파트너십 확대, 원가경쟁력 확보를 위한 공동 협력 등이 담겼습니다. 엑사이드 에너지는 우선 양산 예정인 리튬인산철(LFP) 배터리셀을 개발·생산해 현대차·기아 인도 생산거점에 공급합니다.

-말레이시아-인도네시아, 5G 및 디지털 인프라 활성화 목표로 파트너십 체결    
말레이시아 통신 인프라 제공자 협회 (PPIT)와 인도네시아 통신 인프라 개발 협회 (ASPIMTEL)는 양국에서 4G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새로운 5G 네트워크를 개발하기 위해 디지털 인프라 개선에 협력하기로 하는 양해각서를 체결했습니다. 동 파트너십은 높은 출시 비용과 반도체 부족 등으로 5G 구축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양국의 이동통신 사업자가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번 협력을 통해 5G 인프라 개발이 가속화되어 5G 서비스의 최종 가격이 낮아지고 소비자들 사이에서 더 높은 만족도 및 사용률을 이끌어낼 것으로 전망됩니다.
    

<기타 소식>

-조지워싱턴대 법학과를 졸업한 국왕 폐하의 둘째 아들인 Vacharaesorn Vivacharawongse가 태국변호사협회(LCT) 명예자문위원장(2022-2025년)으로 임명되었습니다.

-태국, 저가 중국산 수입품에 부가세 부과

  태국이 중국산 제품 '홍수'에 대응해 저가 수입품에 대한 부가가치세(VAT) 면제를 폐지하기로 했습니다. 방콕포스트에 따르면 태국 정부는 다음 달부터 모든 수입품에 동일하게 부가가치세 7%를 부과할 예정입니다. 기존에는 1천500밧 미만 수입품에 대해서는 부가가치세가 면제됐습니다.
  줄라판 아먼위왓 재무부 차관은 세타 타위신 총리 지시로 재무부와 국세청이 관련 법안을 준비 중이며, 다음 달까지 마무리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는 "외국 기업과 같은 세율을 적용함으로써 국내 소기업에 공정성을 보장하고 세수를 확대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재계와 전자상거래업계는 이번 조치로 태국 중소기업 경쟁력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전자상거래 플랫폼과 소셜커머스를 통해 밀려드는 중국산 저가 상품이 현지 시장을 잠식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한국관광공사는 태국 국가혁신원과 4월 4일 공사 서울센터에서 한-태 트래블테크 육성 및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태국 국가혁신원(National Innovation Agency)은 태국 고등교육과학연구 혁신부 산하 정부기관으로 기술개발, 혁신, 스타트업 분야의 핵심 실행기관입니다. 관광, 농업(음식), 소프트파워(문화) 등 태국 주력 산업과 혁신 기술 접목을 지원하고 스타트업 육성, 해외 정부 및 유관기관과의 협력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국제무역진흥국(DITP), 61개의 UAE 기업이 태국에 투자했으며 더 많은 기업이 투자할 예정

  국제무역진흥국(DITP)은 61개의 UAE 기업들이 태국에 이미 투자하고 있으며 더 많은 기업들이 합류할 것이라고 낙관하고 있습니다. DITP 사무소에 따르면 UAE는 현재 2조 5,000억 달러 규모의 투자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으며 더 많은 해외 투자를 늘릴 계획입니다.
  현재 태국에는 UAE 정부가 100% 지분을 보유한 Mubadala Petroleum을 포함하여 61개 UAE 기업이 진출해 있으며 UAE 정부가 소유하고 있는 DP World Thailand (Laem Chabang International Terminal Co., Ltd.)는 Laem Chabang International Terminal(LCIT)에 B5 및 C3 항구를 건설하고 운영할 수 있는 30년간의 양허를 획득했습니다.
  태국에 있는 UAE의 또 다른 주요 투자자는 세계 26개국에 투자한 아부다비개발기금(ADFD)이며 ADFD는 Minor International Plc.와 손잡고 태국에 있는 4개의 호텔과 쇼핑몰의 주식을 매입했습니다.